본문 바로가기
Daily Life/건강정보

속이 쓰리고 불편한 증상, 위염

by 라뽐므 2019. 8.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라뽐므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위염이 무엇인지, 증상, 원인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위염이란 흔히 소화가 안되고 상복부가 불편한 상태를 총칭하며 일반적으로 ' 체했다 ' 라고 하는 상태 모두가

위염이라고 할 수 있는데 위염에는 소화성 궤양, 좁은 의미의 위염과 같은 기질적 병변이 있는 경우뿐만 아니라 과민성 대장,

비궤양성 소화불량과 같은 기능성 위장 장애도 모두 포함합니다.

원래 위염의 정의는 위점막 염증을 나타내는 병리학적 용어이며 이것은 여러가지 자극 및 손상때문에 나타나는 위점막의 반응형성을 뜻합니다.

위염은 100명 중 86명이 위염을 갖고 있을 정도로 광범위합니다.


위염의 증상은 소화불량, 속쓰림, 신물, 복부 불쾌감의 가벼운 증상부터 복통, 구토, 두통, 발열의 중한 증상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첫 번째. 급성위염의 경우 보통 청결하지 못한 음식이나 차고 매운 음식 또는 약물이나 알코올을 섭취한 후에

복부 불쾌감, 소화불량으로 시작하여 메스껍거나 오심, 구토, 복통까지 일으키고 개인에따라 미열이나 두통이 나타나기도합니다.

두 번째. 만성위염의 경우 염증이 6개월 이상 지속된 경우 표재성 위염, 위축성 위염, 미란성 위염, 출혈성 위염, 비후성 위염,

담즙 역류성 위염 등 종류에 따라 증상이 다르지만 대체로 소화불량과 복부팽만, 복부 불쾌감 증상이 나타납니다.

출저 자생한방병원 의학정보 

위염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과식, 청결하지 못한 음식,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 여러 약물에 의한 점막 자극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급성위염은 세균,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그 그 외에 극심한 스트레스나 알코올, 약물에 의한 심한 자극에서 발생합니다.

만성위염은 점막을 자극하는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원인이 지속될 때 발생하며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또는 불규칙한 식사, 약물 섭취,

알코올 섭취를 상당 기간 지속한 경우 나타나기 쉽습니다.

그 밖에 내적으로는 유전요인, 체질요인이 크게 작용하며 외적으로 연령, 직업, 생활습관이 유발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염 중 급성위염은 일정 기간 금식을 통해 위를 쉬게해야하며 체내의 수분이 빠져나가 

탈수 현상이 생길 수 있기때문에 충분한 수분섭취를 해야합니다.

과식과 스트레스를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를 해야하며 편안한 마음으로 음식을 골고루 충분히 씹어먹어야합니다.

위염 증상이 있을 때는 소화가 잘되는 부드러운 음식을 먹어야하며 점막을 자극하는 술, 담배, 탄산음료, 커피를 삼가해야합니다.

감미료, 방부제, 향료가 들어있는 음식은 성분 중 발암 위험이 있기때문에 피해야합니다.

소화가 잘 안되는 딱딱한 음식, 말린 음식은 가급적 피하며 기름기가 많은 음식, 차거나 뜨겁거나 매운 음식은 자제해야합니다.

잠들기 전 2시간전부터는 음식을 먹지않아야하고 비타민 A와 C가 충부한 채소 및 과일을 많이 먹어야합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양배추는 위 점막을 보호해주는 비타민 성분을 함유하고있어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장 기능을 좋게 해줍니다.

- 토마토 안 라이코펜 성분이 위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적이며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함유되어 위 점막을 보호, 예방해줍니다.

- 부추의 아릴 성분이 소화 분비가 잘 되도록 도와주며 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습니다.

- 사과 위 점막에 벽을 만들어 유해한 물질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도와줍니다.

- 감자 위산 과다로 생기는 위궤양과 점막을 보호해주는 항박테리아 성분이 함유되어있고 

비타민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기때문에 손상된 위를 회복시켜줍니다.

출저 자생한방병원 의학정보 

위염에 효과적인 혈자리는 ' 어제혈 ' 로 지압마사지를 하게되면 소화장애, 급체 및 만성질환으로 인한 불쾌감을 완화시켜줍니다.

양쪽 엄지손가락 손바닥 부위로 반대손 엄지와 검지로 지그시 눌러줍니다.


만성 위염이 지속되는 경우 위암으로 발전할 수 있기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하고 이미 진단받았을 경우 

금연, 금주, 규칙적인 식사, 운동 등을 습관화하고 정기적으로 검진받아야합니다.


여기까지 한번씩은 겪어보는 속쓰림과 불편함! 위염에 대한 포스팅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