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Life/건강정보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생하는 질병, 대상포진

by 라뽐므 2019. 8.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라뽐므입니다. : )

오늘은 대상포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몸 속에 잠복상태로 존재하고 있다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보통은 수일 사이에 피부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병변이 나타나 해당 부위에 통증이 동반됩니다.

대상포진은 젊은 사람에게서는 드물게 나타나고 대개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발병합니다.

인간 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 환자 또는 장기이식이나 항암치료를 받아 면역기능이 떨어진 환자에서

많이 발생하고 이 경우 젊은 나이에도 발병할 수 있다고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병적인 증상은 피부에 국한되어 나타나지만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있는 환자는 전신에 퍼져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합니다.

요즘은 젊은이들에게도 자주 나타나기도하는데 그 이유는 젊은이들이 과로와 스트레스에 시달려 면역력이 악화되기때문이라고합니다.


대상포진의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의 원인인 병원체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로 이는 어린이가 흔히 걸리는 수두의 원인체와 동일한 바이러스입니다.

소아기에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한번 감염되면 수두를 앓고 난 후에도 바이러스가 몸 속에서 완전히 사라지지않습니다.

체내에 남아있던 수두 바이러스는 신경을 따라 이동하여 잠복해있고 이 경우 체내에 바이러스가 있더라도

사람이 이를 느끼지 못하고 겉으로 드러나는 병적인 증상도 없다고합니다.

그러나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신경절에 잠복해있던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피부로 내려와

그 곳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심하면 염증이 전신으로 퍼질 수도 있다고합니다.

이러한 증상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하지만 이 경우 대상포진 바이러스라고 부르기도하고 

최근에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라고 묶어서 부른다고합니다.

출저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출저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대상포진의 증상 중 첫 증상은 몸의 한쪽 편으로 심한 통증이나 감각 이상이 나타난다고합니다.

두통, 호흡곤란, 배의 통증, 팔 다리 저림증상, 근육통 등의 증상을 호소하지만 이때는 수포병변이 없고

가렵고 아프면서 극육이 아파 근육통이나 다른 내부장기 질환으로 오인하기도한다고합니다.

하지만 수일 내 물집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대상포진인지 알 수 있다고합니다.

대상포진은 신경절에 잠복상태로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 되면서 발생하고 피부의 병적인 증상은

신경근의 지각신경이 분포하는 부위에 국한되어 나타납니다.

이 부위 심한 통증과 감각이상이 동반되고 붉은 반점이 신경을 따라 나타난 후 

여러개의 물집이 무리를 지어 나타나고 수포는 수두 환자에서 나타나는 것과 조직검사 결과가 동일하다고합니다.

수포는 10~14일 동안 변화하는데 고름이 차면서 탁해지다 딱지로 변하고 접촉 등에 의해 물집이 터지면 궤양이 형성될 수 있다고합니다.

보통 2주가 지나면 딱지가 생기면서 증상이 좋아지고 피부의 병적인 증상이 모두 좋아진 후에도 해당 부위가 계속 아프기도하는데

이러한 대상포진성 통증은 노인 환자의 약 30%에서 나타나고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해야할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도 있다고합니다.


대상포진은 치료를 시작하면 빠르게 치유되지만 피부의 병적인 증상을 잘 관리하지않으면 2차 세균감염이 발생하여 곪을 수 있고

노인이나 면역억제 환자의 경우 피부의 이상 증상이 모두 좋아져도 포진성 통증이 남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면역기능이 정상인 환자의 경우에도 포진성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눈 주변에 대상포진이 생기는 경우에는

홍채염이나 각막염을 일으켜 실명할 수 있고 바이러스가 뇌수막까지 침투하면 뇌수막염으로 진행되기도합니다.

치료법은 피부과를 찾아 진단 후 항바이러스제로 치료를하고 보통 항바이러스제 치료 후 일주일정도면 낫지만

수개월 이상 통증이 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합병증으로 인한 신경통이 오기 때문이라고합니다.


대상포진은 환자와 접촉으로 전염이 되지않는 질환이지만 어린이나 노약자와의 접촉은 되도록 피하는게 좋습니다.

대상포진은 바이러스가 사라지지않고 몸 속에 남아있기때문에 재발가능성이 있기때문에 면역력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 및 시기는 60세 이상으로 1회 접종을 기준으로하며 임산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대상포진 백신을 접종하면 안되며 접종 후 3개월간 임신을 피해야한다고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