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Life/건강정보

유전이 원인일 수 있는 틱장애

by 라뽐므 2019. 8. 31.
반응형

안녕하세요.라뽐므입니다.

오늘은 주변에 조금만 신경을 쓰면 눈에 보이는 질환 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틱은 어린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 사이에서도 종종 비하단어나 놀림거리가 되기 일쑤인데요.

저는 주위 틱장애를 앓고있는 지인이 있고 신경쓰지않지만 몇몇 사람들의 편견, 시선이 지인에게 닿았을 때 마음이 안좋더군요.

그래서 틱장애의 정보를 알고나면 얕은 지식으로 가졌던 편견을 조금이나마 깰 수 있지않을까 하는 생각에 가져왔습니다. 

시작합니다.

출저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은 갑작스럽고 빠르면서 반복적, 비율동적, 상동적인 움직임이나 소리를 말합니다.

틱은 나타나는 근육군과 양상에 따라 단순틱과 복합틱으로 구분됩니다.

틱은 순간적인 눈 깜빡임, 목 경련, 얼굴 찡그림 또는 어깨 으쓱임 등으로 나타나며 복합틱은 단순 운동 틱과 달리 한 군데 이상의 근육을 침범한

얼굴 표정, 만지기, 냄새맡기, 뛰기, 발 구르기 또는 욕설과 같은 통합적이고 마치 목적을 가지고 하는 행동처럼 나타납니다

음성틱은 코와 목구멍을 통한 흐르는 공기에 의해 생기며 헛기침, 꿀꿀소리, 코로 킁킁거리기, 코웃음치는 동물이 짖는 소리같은 단순 음성 틱이나

단어, 문맥을 벗어나는 문장, 외설증, 동어반복정, 반향 언어증 등 복합성 음성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틱은 대개 7세경에 호발되며 12~13세에 증상이 가장 악화되고 16~30세 사이에 증상이 서서히 호전되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틱의 원인은 유전적 요소, 환경적 요소의 상호 작용으로 인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신경생물학적 원인으로는 토파민 수용체를 차단하는 약물 사용으로 일시적인 틱의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고

도파민 분비를 증가시키는 약을 쓰는 경우 틱 증상이 악회되는것으로 보아 도파민 체계의 이상이 병의 원인으로 추측됩니다.

유전적 원인으로는 가족력으로 부모가 어릴 때 틱 증상을 보인 경우가 많고 유전적 소인이 있는 경우 특히 남자에게 틱 장애가 많이 발견되며

여자에게서는 강박장애가 흔히 관찰된다고합니다.

환경적 원인으로는 출산과정에서 뇌 손상, 뇌 염증, 출생시 체중, 산모의 스트레스 등이 관련있다고합니다.

심리적 원인으로는 틱 증상은 스트레스에 민감하며 정서적으로 불안할 때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기때문에 틱 증상에 대해

벌을 주거나 야단치는 경우 더 악화되고 가정 불화, 친구와의 불화 등 긴장하거나 흥분 등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틱이 악화되었다고해서 이런 원인만 있는 것은 아니기때문에 지나치게 심리적인 요소를 강조하여 생각하다보면

오히려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틱의 증상은 공통적인 특징이 불수의적이고 시간에 따라 강도나 빈도가 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스스로 노력하면 일시적으로 억제가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불수의적인 특징을 가지고있으며 스트레스나 불안, 피로감, 지루함, 흥분 등에서

증상이 악화될 수 있고 휴식, 수면 중 등에는 증상이 일시적으로 호전을 보이기도합니다.


틱 장애의 양상은 대개 운동틱으로 발생하고 시간이 경과하면서 음성틱을 동반하게됩니다.

가장 흔한 초기증상으로 눈 깜박거리는 등의 안면 증상이 나타나고 시간이 지나면서 신체 아래쪽에서부터 단순했던 증상이 복잡한 운동으로 발전하게됩니다.

틱 증상은 한가지가 없어지면 새로운 다른 증상이 발생하는 양상을 보이기때문에 각 증상때문에 혼란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틱 발생 전 과잉행동, 산만함, 지속적인 주의력 어려움 등이 나타나기도하며 전조 감각 충동은 터질 것 같은 느낌, 갑갑한 느낌, 불편감 등을 경험하며

기침소리같은 음성틱을 하기전에 목이 아파오거나 간지러움을 느끼는 등을 호소하게 되며 

각각의 틱은 1초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드물고 틱은 짧은 틱 사이의 간격을 두고 한꺼번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틱은 공존질환이 함께 발생하는데 그 중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인 ADHD, 강박장애. 행동장애(우울증, 불안장애)등이 있습니다.

틱 장애는 크게 약물치료, 행동치료, 신경수술적 처치 세개로 나누어지며 약물치료는 학교, 사회의 기능 수준을 고려하여 결정해야하고

약물치료는 틱 증상을 억제하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고 기간은 12~18개월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행동치료에는 이완훈련, 자기관찰, 습관반전 등이 있고 이 방법은 경쟁적 반응을 실시하는 것으로 

고개를 흔드는 틱을 갖고있는 경우 주먹을 쥐는 등 자신이 편한 부분의 행동으로

대치하고 행동치료시에 매일 1시간 1주일 등으로 노력해야하며 주위에서 격려를 해주어야합니다.

가족교육 틱 자체에 대해 무시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좋고 환자의 자신감에 더 신경써야하며 스트레스를 줄여주어야합니다.


+ 예전 욕설 틱으로 티비프로그램에 출연하셨던 홍모씨가 지난 2013년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생전 홍모씨는 욕설 틱으로 인한 주위 오해로 인해 명함을 만들어 들고다니거나

가족들과 친구들에게 틱으로 인한 욕설때문에 마음이 아프다며 인터뷰한 적이 있습니다.

틱뿐만 아니라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면서 편견을 만들었던 제 자신에게 많이 부끄럽기도하고 반성되는 시간이였습니다.


여기까지 유전이 원인일 수 있는 틱장애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